22대 국회 28개 민생법안 첫 '합의'..쟁정법안 6건 정기국회 표결 예정
2024-08-29 11:17
22대 국회 개원 이후 처음으로 여야가 '전세사기특별법', '구하라법' 등 28개의 민생 법안을 합의하며 본회의 처리하였다. 이는 여야가 몇 달간 계속된 정치적 대립 속에서 이루어진 중요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. 주요 법안 중 하나인 '전세사기특별법'은 한국토지주택공사(LH)가 경매를 통해 전세사기 피해가 발생한 주택을 사들여 피해자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. 또한 '구하라법'은 양육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부모의 상속권을 제한하여 가족 간 상속의 정의를 강화하려는 취지의 법안이다.
이외의 민생 법안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기술을 유용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을 때 법원에 금지 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'대·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법', 취약계층이 도시가스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에 신청권을 부여하는 '도시가스사업법', 범죄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유족에게 구조금을 지급하는 '범죄피해자 보호법'등이 포함되어 있다.
한편,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돌아간 '방송 4법' 등 6건의 쟁점 법안은 이번 본회의에서 재표결되지 않았으며, 여야는 이러한 법안들을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.
여야는 첫 협치 성과물을 내놓는 자리에서 대립을 부각시킬 수 있는 쟁점 법안들은 의도적으로 제외시켰다. 국회의장실 박태서 공보수석은 9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'방송 4법', '전국민 25만 원 지원법', '노란봉투법' 등을 재표결하기로 여야가 합의했다고 밝혔다.
BEST 머니이슈
-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?
-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'이것'후 돈벼락 맞아..
- "빚 없애라"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!
- 인삼10배, 마늘300배 '이것'먹자마자 "그곳" 땅땅해져..헉!
- 일자리가 급급하다면?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"자격증" 주목받고 있어..
-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.."충격"
- "농협 뿔났다" 로또1등 당첨자폭주.. 적중률87%
- "한국로또 뚫렸다" 이번주 1등번호.."7,15…"
- "서울 동작구" 집값 상승률 1위…이유는?
- 한의사 김오곤 "2주 -17kg 감량법" 화제!
- “빚 없애라”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!
- "빠진 치아"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!!
-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'이 자격증' 지원자 몰려!
- 2021년 "당진" 집값 상승률 1위..왜일까?





















